2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구글(Google)'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구독 기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수수료를 내년 1월부터 15%로 인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종전에는 구독 기반 앱은 첫해 매출의 30%를, 그 이후는 15%를 수수료로 구글플레이 측에 내야 했다. 하지만 연 매출 100만달러(약 11억8000만원)까지는 15%의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2022년부터 구독 기반 앱 수수료율이 일률적으로 15%가 된다.
구글은 "구독 서비스 사업자가 고객 이탈로 인해 수수료 인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해 이러한 인하 결정을 내렸다"고 언급했다.
구글은 아울러 전자책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수수료율을 10%로 낮췄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조치로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앱 개발사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구글의 수수료 인하 소식에 범블과 매치 등 데이트앱 주가가 11%가량, 음악 스트리밍업체인 스포티파이는 4% 각각 오르기도 했다.
구독 서비스는 주로 뉴스나 스트리밍과 같은 미디어 앱과 데이트앱 등에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