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 트랜드 변화 및 경쟁격화로 인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시장점유율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바바의 중국 전자상거래 소매시장 점유율은 2015년 78%에서 2021년 51%로 하락했다.
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유행이 알리바바의 시장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광저우에 사는 회계사인 러신루(31)씨는 "전자제품은 물론 식료품도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구매한다."며 "전통적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에서 파는 상품들은 품질만 보면 서로 차이가 없다"면서 "흥미로운 제품을 내놓거나, 재미있는 방식으로 물건을 사도록 하거나, 더 싼 가격을 제시하는 플랫폼이 이긴다"고 말했다.
알리바바와 경쟁하는 여타 업체들은 이런 트렌드 변화에 민첩하게 반응하며 시장 점유율을 키워가고 있다.
'텐센트'는 중국의 국민 메신저인 '웨이신(위챗)'에 온라인 매장을 입점시켰고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는 자사 앱의 쇼핑 기능에 게임적 요소를 도입했다.
'틱톡'은 짧은 동영상과 라이브 커머스를 무기 삼아 매출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맞서 알리바바는 전년 대비 이익 증가분을 전액 재투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콘텐츠 제작과 라이브 커머스, 가격 인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경쟁은 주요 대도시를 넘어 중소도시들로 전선을 넓혀가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는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작년 중소도시 권역 사용자 수에서 알리바바를 뛰어넘었으며 알리바바는 'C2M'(제조사가 소비자에 직접 판매) 플랫폼인 '타오바오 딜스'를 개설해 가격 경쟁에 맞불을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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