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통신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facebook)'이 메타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유럽에서 향후 5년 간 1만명의 고급 인력을 고용하기로 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페이스북 측은 회사 블로그를 통해 "앞으로 5년간 유럽에서 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라며 "우리는 메타버스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페이스북이 발표한 일자리 계획에는 '고숙련 전문 엔지니어'들이 포함될 예정이지만 새로 만들어질 메타버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페이스북 관계자는 "유럽에는 거대 소비시장과 일류 대학, 최고 수준의 인재 등 기술 기업들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있다"라며 "우리가 원하는 인력과 시장을 찾는데 EU 국가들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달 보도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페이스북의 관심에 대해 "정부로부터 실추된 회사 평판을 회복하고 차세대 인터넷 기술 규제를 선도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부분"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7월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향후 5년간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회사로 변모시키겠다는 비전을 드러냈다.
그보다 앞선 2014년에는 가상현실(VR) 헤드셋을 만드는 오큘러스를 20억 달러(약 2조3600억원)에 인수해 VR 기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호라이즌'으로 키워냈다.
호라이즌은 올해 8월 새로운 서비스인 '호라이즌 워크룸'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호라이즌 워크룸은 가상 회의공간에서 최대 16명의 아바타가 모여 활동할 수 있는 서비스다.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2'를 쓴 사용자가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책상을 만지면 메타버스 속 아바타가 화면 속에서 똑같은 동작을 취한다.
메타버스에 열광하는 이들은 인터넷이 가상과 현실 세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기 시작한 것에 주목한다.
페이스북은 블로그를 통해 "인터넷처럼 어떤 기업도 메타버스를 소유하거나 운영할 수 없다"라며 "메타버스의 핵심은 개방성과 상호운용성"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