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자회사 '카카오재팬'이 '카카오픽코마'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4일 밝혔다.
프랑스를 필두로 유럽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함이다.
카카오 측은 "일본을 넘어 유럽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자 카카오픽코마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전했다.
카카오재팬은 "올해 9월 프랑스에 픽코마 유럽(Piccoma Europe) 법인 설립을 완료했으며 연내 프랑스에서 픽코마를 론칭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카카오재팬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오리지널IP, 일본 시장에서 확보한 디지털 망가 콘텐츠를 비롯해 프랑스 현지 만화를 디지털화해서 제공해 종합 디지털 만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픽코마는 일본의 디지털 만화 및 웹소설, 경쟁력있는 한국의 웹툰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론칭 4년 3개월 만인 지난해 7월 일본에서 처음으로 모바일 비게임앱 부분 매출 1위를 기록한데 이어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재팬 김재용 대표는 "최근 유럽은 출판만화 시장이 '디지털만화'로 전환되는 추세이고 특히 프랑스는 유럽 콘텐츠 시장의 중심지로 전 세계 플랫폼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본에서 픽코마 앱을 출시하고 성공시킨 경험과 쌓아온 노하우를 토대로 프랑스 시장에서 픽코마를 안착해 종합 디지털만화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동시에 카카오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쌓아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카카오재팬은 사명변경 후에도 슬로건 'HAPPY EVERY DAY'를 유지하며 콘텐츠가 갖는 근본적 가치인 '즐거움'을 핵심 가치로 삼아 '매일의 행복함을 만든다'는 기업 정신을 글로벌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이를 유럽 이용자에게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