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현모 대표가 지난 25일 전국적으로 발생한 '통신 장애' 현상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아울러 기존 보상 약관도 현 시점과 상황에 맞게끔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구현모 대표는 28일 서울 종로구 KT 혜화타워에서 "이번 사고는 협력사의 작업을 관리·감독을 해야하는 KT의 책임"이라며 사측의 과실을 인정하면서 "추후 약관과 관계없이 적극적인 보상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구 대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만나 KT 접속 장애 사태의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원욱 과방위원장을 비롯 조승래, 이용빈, 정필모 의원과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 등이 참석했다.
구 대표는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전했다.
사고 원인에 대해 구 대표는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며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그동안 내부에서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보상과 관련한 기존 약관을 개선하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현재 KT 약관상 이용자는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이번 사태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비판에 대해 사측이 한 발짝 물러서 수용키로 한 것이다.
구 대표는 "약관상 3시간 이상으로 하지만 정부와 협의해 약관 개정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며 "비대면 사회에 통신 서비스 많은 시점에 약관 역시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되었고 과거 데이터 통신에 의존하는 현재 그 부분이 개선돼야 한다고 본다"며 "약관과 보상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정을 조율해 내부 이사회에서 약관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며 "현재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